티스토리 뷰

 

 

카운셀에서 모두 제작을 한지도 10여년이 흘렀습니다.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모두 제작을 하며 재미있고 뜻깊은 기억도 있지만 난감하고 까다로운 클라이언트들도 있었습니다. 모두 홈페이지 제작을 제대로 하려면 어떤 자료가 필요할까요

 

1. 사업자 정보

 

사업자 정보에는 많은 것이 담겨 있습니다. 우선 상호가 있고 사업자 번호와 주소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적 사항으로는 대표자명이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하나만으로도 상호, 대표자명 그리고 찾아오는 길 등의 메뉴를 만들 재료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자 등록증 사본, 찾아오는 길, 전화번호

 

2. CI 또는 BI(로고)

 

사업자는 저마다 로고나 심볼을 사용합니다. 상징을 띄는 로고가 있기도 하고 텍스트를 변형한 CI 도 있습니다. 이런 자료는 모두 홈페이지를 만들 때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므로 있을 경우 꼭 전달해 주셔야 합니다.

* 로고 이미지, 간판 이미지

 

3. 서비스 내용

 

스터디카페는 학생들이나 고시생들이 주요 고객층으로 다양한 좌석 타입과 이용권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를 제공하고 대부분 24시간 운영을 합니다. 이렇듯 사업자 별로 제공하는 정보들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음식점은 메뉴와 더불어 가능한 촬영된 메뉴 이미지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 내외관 사진, 메뉴 사진, 서비스 사진 등

 

4. 찾아오는 길

 

사업자 정보를 통해서 위치 정보를 알 수 있지만 서비스 되는 실제 장소와 다른 경우도 있고 찾아오는 방법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서술되는 것이 좋습니다.

역삼동 100번지라고 하는 것보다는 역삼역 4거리에서 구역삼세무서 사거리 방향 100미터 등의 설명이 더 좋고 도곡동 200번지보다는 도곡자이 건너편 스타벅스 건물 2층 등으로 찾아가기 쉽게 설명하는 글이 소비자들에게 더 쉽고 좋습니다.

 

5. 이미지

 

이미지가 없으면 아무 이미지나 가져다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미지에는 다 저작권이 있고 무단으로 사용했다가는 법적 분쟁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특히 경쟁사 이미지를 도용했다가는 골치가 아파집니다. 

현장이 있을 경우 현장 사진을 팜플렛이 있다면 팜플렛이나 브로슈어 이미지를 제공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없는 홈페이지는 너무 단조로워 조회량도 적고 제대로 보지도 않고 나가는 이탈이 많습니다.

이미지가 없을 경우 무료 이미지를 활용해서 제작하나 이는 아쉬움이 많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저작권 이미지에 문제가 없는 다양한 관련 

 

6. 벤치마킹 사이트

 

내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유사한 경쟁사 모두홈페이지나 홈페이지 등을 알려주시면 제작에 참고가 됩니다. 모두의 경우 플랫폼 안에서의 제작이 이루어지므로 모두 안에서 찾아주시면 해당 모두홈페이지의 느낌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제작이 어려운 경우

 

어떤 분야건 사업을 하면 객이 있습니다 B2B 사업의 경우 기업이 객이고 씨의 경우 개인이 객입니다 객이 누구인가의 차일뿐 모든 사업에 객이 있다는 것은 동의하실겁니다

모두제작의 경우 B2B에 가깝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대체 이 분은 어찌 사업을 하고 있나라고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1 박대표 사진 있잖아

 

여행업 관련 모두홈페이지를 제작한 적이 있었는데 자료를 요청하니 이미지가 한장도 없다는 겁니다 그럼 어찌 만드는가 물어봤더니 그냥 검색해서 쓰면 안되나? 하시더군요 저작권에 대해 설명 드리니 사진을 보내주는데 메일 하나당 사진 한개씩을 보내주시네요 50여장의 사진을 받는데 50여개의 메일이 왔습니다 그리고는 제작이 진행되었는데

"아 사진 올린거 봤는디 박대표 사진이 거기 있으면 어카요? 박대표 사진을 나랑 있는거랑 바꿔주시오"

박대표가 누군지 사진속의 인물에 대해 전혀 알수 없습니다 이미지명이나 쓰임새를 알려주시면 맞는 곳에 배치하여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2 왜 점이 없어졌죠

 

 홈페이지를 모두로 바꾸고 싶다고 하며 워드파일 하나를 보내주고는 임의 제작을 요청했습니다

제작이 완료되자 잊을 수 없는 피드백이 시작되었습니다 

"무슨 메뉴에 있는 저 사람은 왜 컵을 들고 있는거죠? 컵이 들어가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아이폰으로 볼 때와 갤럭시랑 볼때 이미지 위치가 왜 다르죠? 똑같아야 되는거 아닌가요?"

"아니 회사소개 카테고리에 찾아오는 길을 왜 넣어요?"

"왜 저기 점을 2개 빼먹었죠? 제가 점을 5개 찍어놓은거 모르시나요?"

트집을 잡으며 일요일 오전까지 전화를 하던 그분은 임의제작에 대한 설명과 추가 청구를 하고 나서야 업무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블랙컨슈머의 개인적인 면모를 B2B에 적용하면 곤란합니다.

 

#3 알아서 만들어 주이소

 

"네이버에 무슨헬스 검색해 보이소 알아서 만들어 주이소"

이게 제가 받은 자료? 정보의 전부였습니다 통화를 해보니 그정도만 얘기하면 될줄 알았다고 합니다 심지어 배달 주문을 할때도 메뉴를 선택하고 받을 주소를 입력하고 결제를 하는데 무슨 헬스가 전국에 몇개가 있는데 그게 어디인지도 모르고 사진도 없고 등록비도 모르는 상태로 나만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안내를 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까요

자료가 풍부할 수록 모두홈페이지의 질은 좋아집니다

 

#4 대구 배달 검색하면 최상단에 노출될 수 있게 해주세요

 

번지수를 잘못 잡은 제작 요구사항은 결국 다양한 기능을 넣은 모두홈페이지를 만들고 바이럴마케팅 대행사를 소개해주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SEO는 단순히 웹사이트의 상태만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검색하고 클릭하는 사람이 많아야 하고 구성이 알차게 되어 있어 방문자들이 채류시간이 길어야 하고 이에 적합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를 표시하는 백링크도 적절하게 형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모두홈페이지가 가진 장점은 네이버 플랫폼 안에서 만들어져 네이버에서 검색에 유리한 점이 있지만 그만큼 네이버가 방문자나 활성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방문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모두 홈페이지가 활성화 되어야 사업에 유리한 도구로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제작도 중요하지만 운영도 중요한 모두홈페이지 조금 더 고민하고 알차게 준비해 만드는게 유리합니다.

 

 

댓글